HOME > 문화·연예 > 종교·학술·한국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플라스틱 어택·플랜테리어' 바꿔 쓰면? 국립국어원 2분기 다듬은 말 발표
환경 보호에 우리말을 아끼는 마음까지 더해 ‘과대 포장 거부’로
 
강현아 기사입력  2019/07/15 [09:39]

일상 속의 외국어 표현이 남용을 넘어 공해 수준에 이르렀다. 우리말로 표현할 때 더 뜻이 명확히 전달될 수 있는 개념 표현도 굳이 영어 등 외국어 조어를 사용해 오히려 의미를 알 수 없게 되어 불편을 초래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국립국어원은 15일 과도하게 사용되고 있는 외국어를 알기 쉽게 다듬은 '2019년 제2차 다듬은 말'을 발표했다.


최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환경을 생각하자는 운동에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물건을 구입하고 과도하게 포장된 상품의 포장지를 버리고 오는 운동인 ‘플라스틱 어택’이 호응을 얻고 있다.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에 우리말을 아끼는 마음을 더해 ‘과대 포장 거부’로 부르면 어떨까?

 

 

국립국어원은 지난 4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그로서란트’, ‘래핑 광고’, ‘클린 이팅’, ‘플라스틱 어택’, ‘플랜테리어’를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국민이 제안한 다듬을 말을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에서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고려하여 지난 6월 19일 다듬은 말을 선정했다. 선정된 5개의 다듬은 말은 2주 동안 국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국립국어원은 이를 통해 그로서란트(grocerant)를 '식재료 식당'으로, 래핑(wrapping) 광고는 '도배 광고'로, 클린 이팅(clean eating)은 '자연식'으로, 플라스틱 어택(plastic attack)은 '과대 포장 거부 운동'으로, 플랜테리어(planterior)는 '식물 인테리어'로 각각 다듬었다고 밝혔다.

 

다듬어진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다.
 
*매장에서 장보기를 마치고 바로 옆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식재료 식당(←그로서란트)이 인기를 끄는 공간이 되고 있다.
*○○구가 청사 내 엘리베이터 및 지하 주차장 출입구 등에 도배 광고(←래핑 광고)를 이용한 재난 안전 홍보에 나섰다.
*최근 과일·채소와 통곡물·견과류 등 모든 음식을 자연 상태 그대로 건강하게 즐기는 ‘자연식(←클린 이팅’)이 유행이다.
*장을 보고 나면 수북이 쌓이는 플라스틱 포장 쓰레기에 화난 시민들이 ‘과대 포장 거부 운동(←플라스틱 어택)’을 하며 ‘쓰레기는 사고 싶지 않다!’고 외쳤다.
*공기를 정화하고 집안 분위기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식물 인테리어(←플랜테리어)’가 인기다.

 

이번에 다듬은 말을 포함해 지금까지 다듬어진 말은 ‘국립국어원 누리집-다듬은 말’(http://www.korean.go.kr/sunhwa)과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http://blog.naver.com/areumkor)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뉴트로(newtro)’, ‘마이크로 미디어(micro media)’,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에어 커튼(air curtain)’, ‘에이에스엠아르(asmr)’,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커뮤니티 케어(community care)’, ‘팩트 체크(fact check)’, ‘칠링/칠러(chilling/chiller)’, ‘제네릭(generic)’, ‘코스터(coaster)’ 의 다듬은 말을 공모할 예정이다.
 
‘공공언어 통합 지원 누리집-우리말 다듬기’(https://publang.korean.go.kr)에 제안된 다듬은 말이 최종 선정되면 제안한 사람에게 상품권이 지급된다.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7/15 [09:39]  최종편집: ⓒ nanumilbo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15
광고
재일동포 청년의 유튜브 댓글 화제, '역사 속에서 돌진하고 있음을' / 조장훈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초연결사회, 전자정부 소프트웨어․IOT 보안센터 개소 / 조영자선임기자
주식회사 리만, 1억원 상당 '인셀덤 화장품' 다문화 여성 지원 기부 / 강현아
(주)시사포토뱅크-(주)호텔인터불고 원주, 홍보·마케팅 및 콘텐츠 소통 업무협약 / 한운식
‘경북개발공사’ 석연치 않은 계약, 7년전 절반 先 지급 실적은 ‘無’ / 조장훈
일호감자탕, 강원로컬브랜드에서 '전국구' / 한운식
한국코카콜라, '쓰레기마트'로 쓰레기 문제 해결 / 한운식
이경규가 이번에는 '치킨'으로 나섰다 / 한운식
[덕화만발'德華滿發']궁즉통 '긴장은 하되 두려워 말자' / 덕산
인천공항공사,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조영자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