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 외교·국방·남북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한반도평화포럼, 창립총회·특별강연 및 창립세미나 개최
공동대표 김한정 의원 "남북관계 터닝포인트 온다!"
 
조장훈 기사입력  2020/07/23 [09:23]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은 22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국회한반도평화포럼 창립총회·특별강연 및 창립세미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은 국회에 등록된 공식 국회의원 연구단체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보다 실천적인 노력이 국회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출범했다.

 

공동대표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의 김경협 의원과 김한정 의원이 맡았으며, 연구책임의원에는 이재정 의원이 선임되었다.

 

공동대표인 김한정 의원은 환영사에서“2020년 오늘의 교착, 불확실성은 능히 이겨낼 수 있다. 터닝포인트는 온다. 국회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심정에서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이 출범했다. 21대 국회에서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진전에 대한민국 국회가 역할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나가자”라고 의지를 밝혔다.

 

창립총회 후에는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前 통일부장관)이 연사로 나서‘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어떻게, 어디까지’주제로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정세현 수석부의장은 특별강연에서 “남북관계 대화의 모멘텀을 살려야 한다. 전단문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이 되었다. 관련 입법 등 마무리를 잘 해야한다”며, “새 외교안보팀이 평양종합병원과 식량 지원, 코로나 같은 전염병에 예방·대처하기 위한 남북 의료협력, 방역협력을 제안하면 북한은 대화하러 나올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디딤돌을 착실하게 놓을 수 있도록 협력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별강연 이후에는 ‘한국전쟁 70년과 종전선언’ 특별세미나가 진행됐다. 이정철 숭실대학교 교수와 서보혁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자로 나서 각각 “현 상황 진단 및 해법” “종전선언·평화협정의 올바른 이해”를 주제로 발표했다. 

 

한편,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은 이낙연 의원을 비롯해 김남국, 김민철, 김병주, 김영주, 김주영, 김홍걸, 문정복, 문진석, 설훈, 소병훈, 우상호, 윤영덕, 윤영찬, 윤후덕, 이용선, 이재정, 홍기원 의원(이상 민주당), 열린민주당 최강욱, 김진애 의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정회원 23인, 준회원 13인의 국회의원들로 구성됐다.

 

특별고문으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통일 특보, 임동원 전 국정원장, 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5인이 위촉됐다.

 

20대 국회 한반도평화포럼 대표의원을 지낸 박선숙 의원과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 이영훈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등 20여 명의 전문가와 연구자도 참여한다.

 

국회 한반도평화포럼은 앞으로 남북 교류협력과 평화정착을 제도화하기 위한 입법 활동과 전문가 초청 토론회와 세미나 등 정책활동과 병행하여 적극적인 대미·대중 외교활동 전개 등 주변국 설득에도 역점을 두고 활동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김경협, 김한정 두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의에도 나란히 나섰다.  

 

[나눔일보 = 조장훈 대표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0/07/23 [09:23]  최종편집: ⓒ nanumilbo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14
광고
[덕화만발'德華滿發']'솥정(鼎)'자의 비밀 / 덕산
한국토종닭협회·이마트, '말복 맞이' 소비자 감사 세일 / 조영자
언택트 시대, 10분정리 중학생 한국사 '림쌤의 10분 역사' 인기 / 최진희
서동용 의원 특별교부세 32억원 확보, 구례 광의대교 보수 11억원 포함 / 조영자
이낙연 후보 음성·충주 수해 이재민 위로 및 현장 방문, 임호선 의원 '장마기간 지속적 지역 예찰' / 조장훈
[덕화만발'德華滿發']노부부의 인생비극 / 덕산
[덕화만발'德華滿發']논쟁에서 이기면 무엇을 얻을까 / 덕산
양경숙 의원, MB정부 종합부동산세 완화 후 3채 이상 주택 보유자 급증 / 최진희
김병기 의원, '국가정보원법' 전부개정안 발의 / 조장훈
[이정랑의 고전소통]허허실실(虛虛實實) / 이정랑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