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제 > 글로벌마켓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반성장연구소, '기후위기와 식량주권' 등 주제로 제88회 동반성장포럼 개최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식량식품 종합가공 콤비나트 설립해야… 식량위기 대응 및 식품강국 발전"
 
강현아 기사입력  2022/07/14 [20:22]

 

사단법인 동반성장연구소(이사장 정운찬)의 제88회 동반성장포럼이 14일 오후 4시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2층 마로니에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와 관련된 러시아 디폴트, 세계 식량 및 에너지 위기에 대해 살펴보고 종전 이후 한국의 미래전략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이 ‘대한민국의 과제: 기후위기와 식량주권’에 대해, 이양구 前 주 우쿠라이나 대사가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응 전략’을 주제로 각각 주제를 발표했다. 이날 포럼 발표 동영상은 ‘유튜브 채널: 동반성장연구소’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기후변화로 식량위기가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이미 곡물 수급난을 겪은 바 있다."라며, "(이어진) 러-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우리 식량안보는 빨간 불이 켜졌다."라고 진단했다.

 

김 사장은 "2021년 농식품수출정보 기준, 우리나라는 러시아로부터 식용옥수수 수입물량의 19.3%, 사료용 밀 수입물량의 6.3%를, 우크라이나에서는 사료용 옥수수 수입물량의 14.8%, 사료용 밀 수입물량의 15.7%를 각각 의존하고 있었다."면서, 이에 더해 각 국의 잇따르는 식량수출 제한, 국제 곡물 수출가격 인상에 이어진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 등 식량주권과 식량안보에 심각한 위기가 찾아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춘진 사장은 "곡물의 80%를 수입에 의존할 만큼 자급률이 낮은 우리나라에서 식량위기 대응은 필수"라며, 그 중장기적 해법의 하나로 "식량식품 종합가공 콤비나트"를 설립해 동북아를 대표하는 식량식품 허브(HUB)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반성장연구소는 지난 2012년 6월 정운찬 전 총리를 중심으로 ‘더불어 성장하고 공정하게 나누어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설립됐다. 2013년 5월 제1회 개최 이후 2022년 7월 현재까지 총 88회 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나눔일보 = 강현아 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2/07/14 [20:22]  최종편집: ⓒ nanumilbo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25
광고
1004섬 신안, '시티 투어버스' 운행개시 / 손다해
목포해경, 선박 화재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 손다해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안양사랑나눔 상록자원봉사단 발대식 / 장병철
광주시, 고려인동포 건강한 여름나기 돕는다 / 손다해
정읍시 정우면, 어르신들에 삼계탕 나눔 봉사 / 손다해
담양군, 다둥이 가정 적극 지원…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 / 손다해
김호진 전남도의원, 민생현장 속에서 소통하는 의정활동 돌입 / 손다해
강영구 나주부시장, '집중호우·태풍 등 자연재난 대비' 총력 / 손다해
'생명 살릴 10분, 동참해주세요' 나주시, 12일 단체헌혈 실시 / 손다해
무안군 소전원, 우양재단과 '아동 영양 불균형 개선사업' 진행 / 손다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