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제 > 민생·지역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공배달앱 ‘전남 먹깨비’, 나주시 착한 소비 이끈다
입점료·월 사용료·광고비 무료… 주문 수수료만 1.5%부담
 
손다해 기사입력  2022/08/01 [18:01]

 

전라남도 나주시가 소상공인들의 배달앱 수수료 절감을 위한 공공배달앱인 ‘전남 먹깨비’ 도입으로 상생 소비문화 정착을 도모한다.

 

최근 1인 및 맞벌이 가구 증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비패턴이 온라인·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배달앱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민간 배달앱의 경우 과도한 중개(배달) 수수료로 인한 소상공인 비용 부담이 심각해 공공배달앱 도입 필요성이 오래전부터 대두돼왔으며 현재 전북, 제주를 제외한 광역시·도에서 공공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다.

 

1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남 먹깨비는 ‘소상공인‧자영업자는 영업이익, 소비자는 착한소비’라는 슬로건으로 전라남도에서 도입한 민·관 협력형 공공배달앱의 명칭이다.

 

나주시도 앱이 출시된 지난 7월 14일부터 운영을 개시, 가맹 입점을 독려하고 있다.

 

소상공인이 전남 먹깨비 가맹점으로 입점하면 다른 민간 배달앱과 달리 입점료, 월 사용료, 광고비 없이 주문 중개수수료 1.5%만 부담하면 된다.

 

여기에 앱 상위 게시(노출)를 위한 홍보비, 배달업체 클릭 수에 따른 과금 비용도 없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각종 배달앱 수수료를 크게 절감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나주사랑상품권’으로도 결제 가능하다.

 

공공배달앱 가맹점 신청은 먹깨비 홈페이지나, 업주용 ‘먹깨비 사장님’ 앱, 먹깨비 고객센터(유선)를 통해 받는다.

 

소비자는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전남 공공배달앱’, ‘먹깨비’를 검색해 내려받은 후 가입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 혜택도 다채롭다. 전남 먹깨비는 소비자에게 출시기념 1만원 할인(선착순 7000명), 첫 주문시 5000원 즉시 할인, 두 번째 주문 시 사용가능한 5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매주 토요일에는 선착순 300명에게 3000원 할인 쿠폰을, 포장주문 시 1000원을 상시 할인해준다.

 

나주시 관계자는 “전남 먹깨비가 우리 지역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상생하고 혜택을 누리는 착한 소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상공인은 과도한 배달앱 중개 수수료 부담을 덜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받은 수익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선순환 상권소비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눔일보 = 손다해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2/08/01 [18:01]  최종편집: ⓒ nanumilbo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25
광고
1004섬 신안, '시티 투어버스' 운행개시 / 손다해
목포해경, 선박 화재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 손다해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안양사랑나눔 상록자원봉사단 발대식 / 장병철
광주시, 고려인동포 건강한 여름나기 돕는다 / 손다해
정읍시 정우면, 어르신들에 삼계탕 나눔 봉사 / 손다해
담양군, 다둥이 가정 적극 지원…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 / 손다해
김호진 전남도의원, 민생현장 속에서 소통하는 의정활동 돌입 / 손다해
강영구 나주부시장, '집중호우·태풍 등 자연재난 대비' 총력 / 손다해
'생명 살릴 10분, 동참해주세요' 나주시, 12일 단체헌혈 실시 / 손다해
무안군 소전원, 우양재단과 '아동 영양 불균형 개선사업' 진행 / 손다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