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금융지원 협약을 통해 기업지원 날개 달다

이강덕 시장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전략산업 분야 자금 원활히 공급되는 촉매제 기대"

조장훈 | 입력 : 2023/11/09 [18:43]

▲ 좌측부터 이강덕 포항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김장호 구미시장  © 포항시

 

포항시는 9일 경북도청에서 KDB산업은행-경북도-포항시-구미시 간 국가 첨단전략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한 성장 단계별 맞춤형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장호 구미시장,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금융지원 등을 통한 국가 첨단전략산업과 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KDB산업은행은 초격차 산업 지원 플랫폼을 통해 이차전지, 반도체 등 국가 첨단전략산업 관련 기업에 연구 개발 단계에서 필요한 R&D 자금부터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 해외 수출 자금지원까지 단계별 지원을 펼친다. 

 

첨단산업 영위 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1.2%p 금리우대, 운영자금 한도 확대(120%), 기계기구·데이터담보 등 폭넓은 담보가치 인정, 신용등급이 낮은 거래처도 장기·저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지원 및 산업별 공급망 분석 자료 제공 등 기업 활동의 최적 조건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의 이차전지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 부족으로 사업화에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들의 숨통을 트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포항에 새롭게 입주하려는 중소중견 기업에 큰 매력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신규 산단 조성 시에도 금융 자문과 주선 등 종합적인 금융지원으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전략산업 분야에 자금이 원활히 공급되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며, “포항과 경북이 함께 대한민국 혁신산업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눔일보 = 조장훈 대표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 도배방지 이미지

1/7
̽ īī丮 ν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