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시스템 정상화' 총력 대응

주민등록번호 확인 필요한 증명서 등 '대체 가능 사이트' 안내

조영자 | 입력 : 2023/11/17 [23:09]


행정안전부는 이상민 장관이 오늘(11.17.) 고기동 차관으로부터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복구진행상황과 향후 대책을 유선으로 보고받고, 차관을 본부장,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과 디지털정부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행안부와 모든 유관 부서가 참여하는 대책본부를 구성해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행안부가 관리하고 있는 정부문서유통망,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 등 모든 행정망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하고 이에 더하여 행안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는 전산시스템의 이상유무도 확인·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대책본부는  대전시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저녁 9시 30분경 1차 대책본부회의를 개최했다.

 

대책본부회의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디지털정부실장은 행정망 장애발생 상황, 복구를 위한 조치내역, 관계기관별 대처사항 등에 대하여 상세히 보고하였으며, 복구 일정 및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앞서, 고기동 차관은 오늘(11.17.) 오후 6시 행안부 소관 실국장,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고 차관은 신속한 복구를 지시하는 한편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발생에 따른 대민 서비스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조치함으로써 국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신속히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미 국토안보부(DHS) 장관과의 양자회담 및 미주개발은행(IDB)과의 MOU 체결 등을 위해 미국 출장 중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잔여 일정을 취소하고 조기 귀국 중이다.

 

행정안전부는 오늘 오후 전산장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민원실 등에서 방문신청 민원을 수기로 접수받고 당초 처리예정일 기준으로 소급하여 처리하도록 공문으로 모든 행정기관에 협조 요청했다.

 

또한,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국민께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 줄 것을 안내했다.

 

▷ 주민등록번호 확인이 필요한 증명서는 가족관계등록 증명서로 대체 가능 

 -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s://efamily.scourt.go.kr)

 

▷ 아래 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 등 분야별 전자민원 창구에서 발급 가능

 - 국세 납세증명, 소득금액증명 →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 지방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 위택스(https://www.wetax.go.kr)

 - 운전경력증명서 → 경찰청 교통민원24(https://www.efine.go.kr)

 

[나눔일보 = 조영자 선임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 도배방지 이미지

1/8
̽ īī丮 ν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