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정태수 교수, '한국영화역사' 출간… 시대별 영화적 경향의 원인과 과정 분석

한국 영화를 정의하는 중요한 요인과 요소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

조장훈 | 입력 : 2024/06/24 [18:31]

한국 영화와 드라마로 대표되는 글로벌 K-콘텐츠 전성시대다. 시의적절하게 한국영화의 역사와 시대별 흐름을 조명한 정태수 교수의 역작 '한국영화역사'가 박이정출판사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한국 영화를 정의하는 중요한 요인과 요소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쓰였다. 한국 영화 역사에 대한 기존의 전통적인 시각, 즉 특정 범위의 관점에 기반한 개념과 논의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 영화 자체의 제한된 내부 논리에서 벗어나, 영화를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영화 역사를 좀 더 풍부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각 시대별 영화적 경향의 원인과 과정을 철저히 분석하여 그 시대의 영화 흐름을 정의함으로써 각 시대별 영화적 경향에 따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화적 요인들이 영화의 내용과 형식을 결정하는 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책 『한국영화역사(1945-2016)』는 한국 영화의 시대별 흐름을 8개의 장으로 나누었고, 각 장은 특정 시기의 영화적 경향과 그에 영향을 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요인들을 다룬다.

 

각 장은 1945-1953년 해방과 전쟁, 1954-1960년 독재와 혁명, 1961-1972년 반공과 근대화, 1973-1979년 유신과 성장, 1980-1987년 비극과 회유, 1988-1997년 올림픽과 세계화, 1998-2007년 자본과 민족성, 2008-2016년 실용주의와 문화지형 재구축의 시기로 구성됐다. 저자는 이를 통해 한국 영화 역사뿐만 아니라 영화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이에 대한 인식의 폭이 넓어지는 데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자 정태수 교수는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영화학과를 졸업한 후, 러시아 국립영화대학(VGIK) 영화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 예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 영화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나눔일보 = 조장훈 대표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 도배방지 이미지

1/7
̽ īī丮 νŸ׷